▶ 네이버 상품검색 SEO최적화 ◀
첫눈에 보기에는 굉장히 거창하고 어려운 것 같지만
알고나면 이보다 쉬울 수 없습니다
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고있거나 이미 창업을 하신 분들 모두
필수적으로 알고 가셔야하는 부분이니 집중해주세요!!
SEO최적화, 도대체 무엇일까?
먼저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모든 오픈마켓의 대표님들은
자신의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고자 합니다.
수많은 상품 중 내 상품이 보이지 않거나 하위에 있으면
당연히 매출도 일어나지 않을테니까요
상품을 노출시키려면
네이버 쇼핑에서 정해놓은 노출순위에 관련된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이해하고
그 알고리즘을 내 상품에 적용시키는 것이 'SEO 최적화' 입니다
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
기본적으로 적합도, 인기도, 신뢰도 이렇게 3가지로 구성이 된다는 점 알고가시죠!
1. 적합도
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, 카테고리, 제조사/브랜드, 속성/태그 등을 통해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,
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를 선호하는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
적합도는 노출을 위한 제일 기본중의 기본이므로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으면 상위에 노출은 물론
원하는 키워드에 노출 자체가 안 될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!!
1-1 필드 연관도
예를 들어, 검색어가 "리바트 이즈마인 책장"인 경우 "리바트 이즈마인"은 브랜드 키워드로 인식되고, 상품명에
"리바트 이즈마인"이 기입되어 있는 것보단 브랜드에 "리바트 이즈마인"으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으로 노출됩니다.
1-2 카테고리 선호도
“강아지 백팩” 검색어의 경우는 여러 카테고리 상품이 검색되지만, [생활/건강>애완>애견용품>캐리어]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가장 높기때문에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지게끔 추가 점수를 주게 됩니다.
1-3 상품정보 입력
상품명에 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좋은 것이 결코 아닙니다!
상품명에 중복된 단어,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, 할인 정보 등은 제외하고 간결하게 작성해 주세요.
< 상품명 작성 시 기입 순서 >
브랜드/제조사
시리즈
모델명 (모델 코드)
상품 유형 (형태)
색상 : 다중 색상 허용
소재
패키지 내용물 수량
사이즈
성별 나이 표현 (남성/여성/유아)
속성 (스펙, 용량, 무게, 연식, 호수)
아래는 대표적인 좋은 상품명 예시입니다. 간결하지만 필요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어요
파나소닉 루믹스 DMC-GM1 디지털 카메라 (1210만 화소)
애플 뉴맥북프로 MGXC2KH/A (레티나 15인치, 256GB SSD)
GUESS 스키니 청바지 2599 다크 인디고 남성
왕자행거 뉴 프리미엄 커튼형행거 드레스룸 완전밀폐형 3P
아모레퍼시픽 헤라 옴므 셀 프로텍션 선커버 레포츠 50ml (SPF50)
마미포코 팬티형 4단계 대형 38매 (남여선택)
2. 인기도
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, 판매실적, 구매평수, 찜수, 최신성, 배송 유형 및 정보 등의 고유한 요소를
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됩니다. 인기도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구성되어 사용됩니다.
클릭수 - 최근 7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
찜수 - 개별 상품의 찜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
판매점수 - 최근 2일/7일/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/판매금액을 지수화
(판매, 리뷰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자동으로 연동되고, 부정 거래가 있을시 페널티를 부여)
리뷰수 -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
최신성 - 상품의 쇼핑DB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 지수화, 신상품 한시적 노출 유도
3. 신뢰도
네이버쇼핑 페널티,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는 산출하여, 신뢰도로 반영합니다.
적합도, 인기도처럼 검색노출에 대해 도움을 주는 부분이 아니라 지키지 않았을 시 페널티가 부과됩니다.
3-1 네이버쇼핑 페널티
인위적으로 구매를 만들어내거나, 가품을 정품이라고 속이거나, 클릭을 만들어내는 어뷰징이 적발되었을시 적용되는
페널티는 순위뿐만 아니라 스토어 자체에도 문제가 생겨 정지까지 갈 수 있습니다
3-2 상품명 SEO
단어 중복, 혜택/수식 문구, 특수문자, 지나치게 긴 상품명은 피하셔야 합니다
내 상품을 돋보이고 눈길을 끌기 위해 적합도에 부합하지 않는 무리한 설정을 하게 된다면
랭킹에서는 상당한 불이익 받을 수 있습니다.
신나서 쓰다보니 내용이 너무 길어져 버렸네요 ㅎㅎ
적어드린 내용 꼭 숙지하셔서
스마트스토어 운영 잘 해보시길 기원하고
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거나
아래 오픈채팅으로 연락주시면 빠르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!

프로마케터의 마케팅전략상담
open.kakao.com